블로그

국내 파운데이션을 통한 해외 대학 진학, 안정적인 과정으로

2021.08.13

학창 시절, 해외 대학 진학을 상상해보셨나요?

학창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한국과는 다른 문화에서 다른 국가의 친구들과 어울리며 학업과 문화체험을 즐기는 해외 대학 진학을 상상해보곤 합니다. 생각만 해도 좋은 해외 대학 진학이지만 문턱이 너무 높을 거라고 생각해 나는 안될 거야라고 생각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학부모님들의 과거 학창 시절에는 해외 대학 진학을 위한 다양한 코스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았고 비용 문제로 소위 부자들만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학생별 케이스에 맞춰져 있는 다양한 해외 대학 진학 코스가 준비되어 있어 안정적으로 해외 대학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 대학 vs 해외 대학, 준비해야 하는 마음가짐

전 세계 어느 국가를 보더라도 한국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없다고 합니다. 미국, 영국과 비교해 볼 때 청소년기의 하루 평균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은 한국이 1.8배 정도 높다고 할 정도로 교육열이 뛰어남과 동시에 입시경쟁이 고도화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으로 전례 없던 악조건 속에서 임시를 준비해야 하는 고3 학생들은 더 이상 치열하다는 말로는 표현이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학업 환경의 변화, 가정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는 교육수준 탓에 소위 SKY라고 하는 명문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해외 대학 진학을 한국 입시의 대안으로 선택하는 학생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영국유학을 많이 선호하고 있는 데, 영국에는 명문 대학이 많이 자리 잡고 있으며 한국 못지않게 영재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죠.

국내 대학은 입학이 문제일 뿐 졸업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반대로 해외 대학은 입학보다 졸업이 더욱 어렵기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현지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학업생활을 잘 이어나갈 수 있는 체계적인 코스가 필요합니다. 영국대학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해외 대학 진학 성공만을 목표로 하는 게 아닌 안정적인 해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해외 대학 및 영국대학으로 진학하려면 어떤 준비과정을 밟아야 할까요?

국내대학은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학생이라면 입학 자격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영국대학은 한국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추고 있더라도 바로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진학할 수 없습니다. 한국의 12년이라는 초중고 학제와는 달리 영국은 13년에서 오는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영국대학 진학을 위해선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공식적으로는 IFY(International Foundation Year) 또는 IFP(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로 진학 희망하는 해외 학생들이 영국의 대입 지원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하는 학생들은 현지 교육 시스템에 맞는 실질적, 언어적, 학습적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학제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과정이기에 영국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한국 학생은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이 대학교 자체에서 진행하거나 사설 칼리지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나뉘었지만 현재는 영국 현지에서 진행하는 과정과 국내에서 진행하는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영국대학 vs 미국대학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전에 미국대학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해외대학을 진학하려 한다면 차라리 영국보다는 교육수준이 더 높다고 알려진 미국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미국대학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랭킹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패스웨이를 통해 대학에서 영어공부와 기초 과목을 공부하고 본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에 목표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취업을 하게 된다면 같은 직종이라도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현지 과정들은 대면 수업으로 진행되지 않고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곳이 대부분이다 보니 대면 수업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진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 7월 미국정부에서도 대면 수업이 아닌 비대면 수업을 통해 입학 코스를 밟은 학생을 더 이상 받지 않겠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많이 완화되었지만 미국 내에서 인식이 그리 썩 좋지 않다는 점을 볼 때 국내외 교육전문가들은 미국대학 입학을 추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

한국 고등교육을 이수한 학생이 영국대학 입학을 위해선 A-Level, IB, AP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시험 성적을 갖추지 않는 이상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해야 영국대학 입학이 가능합니다. 영국 현지에서 진행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밟을 수도 있지만 비대면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볼 때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이 더 공신력을 얻고 있습니다.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대학마다 모두 커리큘럼이 다릅니다. 학생이 목표로 하는 영국대학마다 별도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데 파운데이션 과정은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 학과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파운데이션에 참가한 학생들은 1년간 약 9개월의 수업기간동안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는 등 조건부 입학 허가서에 명시된 조건을 달성하면 목표로 한 영국대학의 입학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운데이션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영어를 포함한 기초과목과 필수과목, 목표로 하는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의 평가 기준은 에세이, 과제, 공동연구, 시험,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해 학생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운데이션 과정은 별도의 공인시험 없이 영국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죠.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대학에서 요구하는 리서치, 프레젠테이션, 영작 등의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고교 성적을 제출할 필요가 없어 좋지 않은 내신성적이 영국대학 진학을 가로막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서 재수하는 것보다 좋은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기관의 공신력을 파악해야 합니다.

기관을 통해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더라도 얼마나 많은 영국대학들이 공식적인 입학 조건으로 인정해 주는 지도 중요합니다. 기관에 따라서 영국대학에서 인정해 주지 않는 사례도 존재하다 보니 해당 기관이 공신력을 갖추고 있는지, 기관에서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진학 사례는 얼마나 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목표로 하는 대학이 공식적인 입학조건으로 인정하고 있는 기관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로 직접 이메일을 보내보거나 실제 진학한 학생들의 케이스가 있는지, 학생들의 후기를 찾아볼 수 있는지 등을 통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교육센터를 통해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을 밟아보세요.

NCUK는 영국을 이끄는 명문대학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기관입니다. 전 세계 30여 개국 이상의 국가에 교육센터를 두고 있으며 해외 대학 및 영국대학 입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 자국에서 입학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NCUK 파운데이션은 영국 정부 인증 교육평가 기관인 NARIC를 통해 A-Level과 동등한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어 해당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은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21년도를 기준으로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IEN에서 제공하는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95%의 명문대 진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은 자격요건을 충족시킨 교수진과 학생들의 높은 성취도, 높은 진학률을 인정받으며 전 세계 30여 개국 이상의 국가의 교육센터들 중 최우수 센터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IEN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유일한 한국 교육센터로 자리 잡고 있어 해외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국내 학생들이 영국ㆍ해외 대학교 학사진학 과정과 영국 대학교 대학원 진학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생들이 IEN을 통해 영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명문대학교로 진학을 이루고 있으며 해외 대학교 진학 시 필요한 공인영어시험 성적도 IEN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이 영국 명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NCUK의 교육센터를 통해 커리큘럼을 밟아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한국 유일 NCUK의 교육센터인 IEN을 통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제도와 공인영어시험 없이 과정 내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로 영어능력 검증을 받고 소속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등의 혜택은 IEN에서만 누릴 수 있습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을 고려 중인 학생, 학부모님은 아래 배너를 통해 IEN을 방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어보세요.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