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약대의 장점과 가장 현명한 입학 방법

2020.10.16

지난 2006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편입학 체재로 개편되었던 국내 약학대학교의 학제가 14년만에 학부 신입생 선발 체재로 바뀌게 되면서, 국내 대학 입시에 변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전국 37개 약대의 2022학년도 약대 신입생 선발 방식은 "일반 대학 학부에서 2학년을 마치고 3학년으로 편입"하는 기존의 2+4제도에서, "신입생 1학년 선발"인 통합 6년제로 바뀌게 되었으며, 서강대의 2022학년도 전체 선발 규모인 1,715명에 버금가는 1,607명의 학생을 약대 신입생으로 선발하기로 하였는데요. 약대 학제가 변경되어 여러 일반학과로 나누어 진학하던 학생들이 전국 약대 신입학을 위해 경쟁하게 된 만큼 약대 진학이 더욱 어려워진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유지되어온 약대 선발 제도의 변경이 확정 됨에 따라 전국 37개 약대 중 34개 대학은 2022년까지 통합 6년제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역시 폐지 또한 확정 되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많은 학생들이 해외 약대에 대한 관련된 정보를 찾아 나서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영국 약대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약리학, 약제학, 생명공학, 유전공학 등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영국약대' 검색량이 5월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영국 약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첫째는 영국대학교들의 약대 수준이 높다는 점입니다. 아래 표는 공신력 있는 세계대학 평가기관인 QS에서 발표한 '2020 세계대학교 약학 순위'입니다. 전 세계 최상위 약학 순위 TOP 10에 5개의 영국대학교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QS 세계대학교 순위 홈페이지에서 TOP 100으로 보더라도, 15개의 영국대학교가 포함될 만큼 영국 약대의 평균적인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0 by Subject: Pharmacy & Pharmacology

 

영국 약대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두 번째 이유는, 영국의 모든 약대들이 국립대학교이기 때문입니다. 영국에 있는 총 32개의 약대들은 모두 영국 약사 협의회인 General Pharmaceutical Council(GPhC)의 인증과 관리를 받고 있으며 국립대학교인만큼 높은 수준의 교육 퀄리티가 보장된다는 점이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General Pharmaceutical Council(GPhC)의 인증을 받은 영국 약대 리스트

 

​세번째 이유는 짧은 유학기간과 이에 따른 비교적 저렴한 유학비용입니다. 영국의 학제는 타국가들에 비해 비교적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도 영국의 학사 기간은 3년, 석사 1년, 박사 3년으로 우리나라 혹은 미국과 비교했을 때 더 짧은 기간 내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며, 약대의 경우에도 한국은 6년, 미국/캐나다 6~8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에 반해 영국은 4-5년의 시간 이 소요되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어떤 방법으로 영국 약대에 진학할 수 있을까요?

 

파운데이션 과정(FOUNDATION PROGRAMME)

일반적으로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파운데이션이라 불리는 교육과정을 이수합니다. 이는 국내 초/중/고 학제가 12년제인데 반해 영국은 초/중/고 13학년제이기 때문인데요. 학생들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 진학을 위한 지원 조건을 갖추는 것과 동시에 영국 대학교 학업을 따라갈 수 있을 아카데믹 영어 능력과 학업적 역량을 향상 시키게 됩니다.

영국 약대에 진학하기 위한 입학조건은 대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9개월이 소요되는 파운데이션 과정 기간 동안, 학생들은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세가지 필수이수과목을 공부하고 이를 평가 받게 됩니다. 또 하나의 입시 과정이라 볼 수 있는 이 파운데이션 과정의 최종 성적을 통해 학생들은 영국대학교 약대의 진학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파운데이션 과정은 어디서 이수할 수 있을까요?

 

영국 약대에 진학할 수 있는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 (NCUK 파운데이션)

서울 강남에 위치한 국제공인 교육전문기관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는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유일한 한국교육센터이며, 지난 11년간 한국에서 영국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파운데이션 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와 같이 영국을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교들이 모여 1987년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기관이며, IEN은 전세계 30개국 이상에 위치한 NCUK 교육센터들 중 유일한 한국 교육센터입니다.

​국내 고교 졸업생들은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통해 영국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입학에 필요한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IEN을 통해 영국 명문대학교 진학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자세한 정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