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안녕하세요. UK27기 홍재호입니다. University of Warwick의 Management 전공 진학 예정입니다. IEN에서 NCUK Foundation Programme을 수료했고 과정 동안에는 경영, 경제, 기본 수학 세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Q. 처음 유학을 준비할 때, 왜 국내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하셨나요?
A. 가장 먼저 영국 유학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제가 축구를 좋아하고 Sport Management를 전공하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영국 유학 루트 중에서 IEN에서 제공하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가장 공신력이 높다고 판단해서였습니다.
Q. IEN을 알게 된 계기와, 다른 유학 루트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매력적이었나요?
A. IEN을 알게 된 계기는 영국 유학 관련하여 검색해 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현지 파운데이션과 비교했을 때 IEN에서 제공하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아무래도 한국에서 진행하다 보니 공부 이외에 것들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Q. 수업 외에도 IEN에서의 경험이 도움 된 것이 있나요? (네트워킹이나 선배들의 조언, University fair 등)
A. 대학이나 전공에 관해 궁금한 것들이 있을 때 선배님들께 직접적으로 여쭤볼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학교 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선배님들의 솔직한 이야기들을 직접 들어보았던 것들이 제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멋지게 활동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을 보며 개인적으로 동기부여도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국내에서 준비했기 때문에 특별히 더 좋았던(편했던) 점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가장 편했던 점은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현지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다 보면 공부 외에도 생활적인 측면들에서 신경 쓸 부분들이 많은데 한국에서 과정을 진행하다 보니 그런 측면들에 대한 부담이 적었습니다.
Q. 처음 본인의 영어 레벨과 비교하여 과정 이후 지금 얼마나 변화했나요?
A. 과정을 시작하기 전과 비교하자면 정말 많이 변화한 것 같아요. 저는 전형적인 한국식 영어 교육 시스템에서 자란 학생이다 보니 리딩과 리스닝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라이팅과 스피킹은 많이 취약했었는데 과정을 진행하면서 많이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 완벽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는 유학 갈 준비가 어느 정도는 된 느낌입니다.
Q.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본인만의 공부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나요?
A. 과정을 진행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말에 너무 흔들리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사실 유학이라는 결정이 되게 불확실한 측면이 있다 보니 과정 내내 다른 생각에 사로잡혀 힘들어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본인의 선택을 믿고 나아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Q. 이번 과정을 통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자신의 성취나 변화는 무엇인가요?
A.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끝까지 하면 결국은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처음에는 안될 것 같더라도 하나씩 하다 보면 결국에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는 소중한 1년이었던 것 같습니다.
Q. 진학할 대학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이나 하고 싶은 공부, 진로에 대한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 가장 기대되는 점은 워릭 대학교의 교육 시스템을 경험해 보고 싶어요. 워릭 비즈니스 스쿨이 얼마나 좋은지 한번 느껴보고 싶습니다. 아직 어느 방향으로 진로를 확실히 하지는 못했는데 1학년 동안 다양한 과목들을 접해보며 정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Q. 유학 준비를 망설이는 학생들 또는 앞으로 IEN 과정을 준비할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또는 추천하고 싶은 이유) 이 있다면요?
A. 유학을 망설이시는 분들께는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들어오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목표가 분명하지 않다면 과정 내내 방황할 수도 있기에 뚜렷한 비전을 세우고 들어오는 게 좋을 거 같아요. IEN 과정을 준비하는 후배님들께는 모두 성공적으로 과정을 마치고 영국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