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 출국 시즌에 시간을 두고 준비해야 할 것 (막상 닥치고 하려면 번거로운 것들)

2020.10.05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Manchester에서 Chemical Engineering을 공부하고 있는 장윤희입니다.

오늘은 출국 전에 미리미리 고려해 두면 좋을 것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출국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저는 원래 10월 1일 출국 예정이었으나, 예상치 못하게 출국 3일 전부터 열이 나서 코로나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지만 열이 떨어지지 않아 결국 출국 일정을 미루게 되었습니다.

인천 공항에 문의한 결과, 37.5도 이상일 시 출국장에서 체온 체크 후 해당 비행기 편 항공사로 보내게 됩니다.

항공사에서는 코로나 음성 결과지가 있더라도 주로 항공권 취소나 재예약 조치를 한다고 하니 출국 전에 꼭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독감 백신 같은 경우에는 만일을 대비해 2주 정도의 여유를 두고 맞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특정 전염병 상황에서는 공항 정책을 잘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처럼 일정이 예기치 못하게 변경되는 것을 참작하여 항공사 재예약 정책을 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undefined

재예약 가능한 티켓의 경우, 이렇게 예약 창을 통해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차액에 따라 일부 환불받을 수도, 추가금액을 입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을 반영하여 재예약 수수료가 면제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나가기 전에 시간을 두고 준비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환전

환전할 때 주로 큰 액수를 하므로 환율이 변동될 때 그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출국 직전에 바꾸기보단 흐름을 잘 관찰해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파운드의 경우, 항상 구비되어 있는 주요 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특히 지방의 경우) 가고자 하는 은행 지점이 지닌 권 종과 매 수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undefined

제가 간 은행은 5파운드가 부족하다고 해서 대부분 10파운드로 바꿨습니다

주요 환율 수수료 우대

위비뱅크(우리은행)

→ 55%

Liiv(국민은행)

→ 50%

환전지갑(하나은행)

→30% (쿠폰)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위와 비슷한 정도로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가장 싼 곳을 알아보고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카드

영국 계좌 개설 및 카드 발급 전 사용할 카드가 필요합니다. 영국은 Mastercard를 사용할 수 없는 가맹점이 있으니, visa 카드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undefined

저는 체크카드를 마스터, 신용카드를 비자로 준비했습니다

*해외 혜택이 좋은 일부 카드는 전월 국내 실적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발급 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나가기 전에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해외 결제가 원화로 진행되면 원화 결제 수수료가 3~8%가량 붙기 때문입니다.

 

3. 학비

결제 전, 본인이나 부모님의 신용카드 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도 증액 요청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학비 납부 시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맨체스터의 경우 학비 전액 결제가 신용.체크카드만 가능하고 3회 분납의 경우 계좌이체로 진행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계좌에만 돈을 넣어 뒀다가 마지막에 급하게 신용카드 한도 증액을 신청했습니다.

 

4. 공부하기

과정이 끝난 후 8개월 동안 대부분 공부에 집중하지 않은 상태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이나마 영어 회화 연습과 수학 공부(과목이 있을 경우)를 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Welcome week 때 다양한 학생들과 이야기할 기회를 얻게 되는데, 이때 연락하는 친구들이 생기기도 하니 영어 회화가 능숙하다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겠죠?

UoM의 이공 계열의 경우 대부분 Welcome week 2주 차 때 수학 진단평가를 치며 강제적으로 복습할 기회가 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완전히 잊지만 않게끔 공부를 해 두는 것이 좀 더 편하겠습니다.

 

5. 카카오톡 선물

해외 번호로 바꾸게 될 경우 선물하기 서비스 자체를 이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남아있는 선물의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남아있는 **치킨 선물이나 음료, 케이크 선물은 양도하거나 꼭 다 쓰고 가길 바랍니다.

undefined

6. 학교 등록하기 + 부가적 요소

특정 기간이 되면 학교에서 IT 계정 활성화를 하라는 메일이 옵니다.

undefined

사이트의 안내에 따라 등록을 완료하면 이제 My Manchester라는 학교 포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My Manchester는 UoM에만 해당하고, 학교마다 Minerva, Muse, Mycampus, MyEd 등 다른 이름을 가진 포털 사이트가 존재하니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전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어떻게 학교와 소통을 할 수 있는가가 궁금했었는데, 학교 이메일 주소와 My Manchester를 통해서라는 것을 후에 알 수 있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학교가 나에게 부여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defined

포털의 프로필 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학 메일 사이트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먼저 Outlook에 계정을 연결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발신, 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에도 Outlook 앱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주부터 welcome week timetable, academic advisor appointment 등 중요한 정보들이 이 메일 주소로 전송되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로도 학교와 연락할 때 항상 이 메일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일주일 뒤쯤에는 등록하라는 메일이 옵니다. 정해진 기한까지 완료하지 않을 시, 등록 지연에 대한 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빨리해 두는 것을 권합니다.

undefined

*학과 특성마다 다르지만, What’s app의 학과 group chat을 자주 확인하다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2, 3학년 선배들이 CV 예시나 드라이브 파일 등을 배포하시기도 합니다. 제가 놓친 welcome week timetable도 거기서 찾을 수 있었답니다…

짐 싸기나 기숙사는 이미 충분히 염두에 두고 계실 것이라 생각해 덧붙이지 않았습니다.

모쪼록 준비 잘하시고 편안한 유학길 되시기를 바랍니다.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