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 출국 준비 2편 - 출국/비행기

2020.08.04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Leeds에서 Accounting and Finance를 공부하고 있는 엄소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올린 학교와 관련된 출국 준비편에 이어 출국 및 비행기와 관련된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해서 영국에 가기로 결정하신 분들은 비자신청, 신체검사, 비행기표 구매 및 기숙사 신청 등 굉장히 바쁜 시기를 보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가 없었던 작년에도 준비하면서 굉장히 정신이 없고 혼란스러웠는데, 올해는 더욱 더 정신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영국 정부가 대한민국은 자가격리 하지 않아도 되는 국가로 지정한 것 아시나요?

영국 정부는 7월에 자가격리 면제 국가를 발표하였는데, 50국이 넘는 국가 사이에서 우리나라도 포함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시간적 여유가 조금이라도 더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하지만!! 모든 국가가 자가격리 조치가 면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유를 해야한다면 내가 경유하는 국가가 자가격리 면제 국가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국 정부에서는 자가격리 면제 대상 국가가 아닌 국가에 경유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자가격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내가 구매한 비행기표가 경유하는 비행편이라면, 자가격리 면제 국가로 경유를 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undefined

< Gov.uk 사이트에서 확인한 travel restriction >

참고로, 두바이나 도하의 경우에는 자가격리 면제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 국가로 경유를 할 경우에는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undefined

< 영국항공 비행편 결항 >

이번에는 비행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7월 중순 경 9월 14일자 영국항공 부산~맨체스터행 티켓을 구매했습니다.

그로부터 일주일 후, 인천~런던행 항공편이 캔슬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다음 날, 영국항공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8,9월 전체 항공편이 취소되었다고 전해들었습니다. 

영국항공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 역시 결항되는 사례가 있더군요..

다행히 대한항공은 9월 전체 결항이 아니다보니 예약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처리해 준다고 합니다!

만약, 아직 비행기표를 구하지 않으셨다면, 영국항공은 8,9월 전체 취소되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주 2회 운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구매한 비행편이 결항되어도 날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항공편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저는 핀에어로 결정하였는데, 핀에어 역시 인천~헬싱키 노선을 7월부터 주 3회 운항하며, 아시아~유럽구간 노선을 점차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랍 에미레이트나 카타르 항공의 경우에는 대부분 두바이나 도하 등 자가격리 해당 국가로 경유하기 때문에 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비행편을 구하셨다면, 이제는 짐을 싸야겠죠?

코로나라는 전염병이 전 세계를 휩쓴 가운데에서 영국에 가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제품들을 챙겨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비록 영국에도 이제는 시중에서 마스크도 판매하고 손소독제의 품절현상은 안나타나고 있지만, 솔직히 우리나라 제품이 제일 안전하다고 생각될 것입니다.ㅎㅎ

저 역시도 그렇고요ㅎㅎ

 

영국에 있는 동안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Boots, Morrisons 그리고 약국까지 다 돌아다녔지만 그때 당시만 해도 마스크는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었습니다. 

아마존에서 찾아보니 너무 비싸더라고요...

제 기억으로는 20장 묶음 사는데 50파운드 정도 지불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최대한 마스크를 모아서 들고갈 생각에 마스크 수량과 관련해서 인천공항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근무하시는 직원의 말에 의하면 

현재까지는 KF94, KF80, 그리고 의약외품이라고 적혀져 있는 의료용 마스크의 경우에는 최대 150장 가져갈 수 있고, 

일반 면마스크나 부직포 마스크 등 의료용이 아닌 제품의 경우에는 수량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마스크는 전부 기내 수화물에 챙겨야 하며, 공항에서 수량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위탁 수화물에 챙기는 경우 수화물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소독제의 경우(가스형x)에는 최대 50ml 용기로 최대 2L까지 챙겨갈 수 있으며, 위탁 수화물에 챙기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출국 준비 2편: 출국/비행기>와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 전해드린 내용은 현재 기준의 내용이기 때문에 출국 직전까지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수시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가격리와 관련된 정보는 https://www.gov.uk/guidance/coronavirus-covid-19-travel-corridors

마스크 수량 제한 등 공항 이용 안내는 인천공항 고객센터(1577-2600)로 전화문의하시는 것이 제일 빠르고 정확할 것입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