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준비] 출국 준비 1편 - 학교

2020.07.28

안녕하세요, University of Leeds에서 Accounting and Finance를 공부 중인 엄 소정이라고 합니다. 

오늘부터 한동안 출국 준비를 도와 드리고자 출국 준비와 관련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센터에서 비자 및 신체검사 등의 정보를 업로드 해주시기도 하고, 대학교마다 pre-departure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 글은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이번에는 학교와 관련된 출국 준비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크게 보면, 기숙사 신청, 학비 및 기숙사비, 과목 신청, 그리고 학교 이메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ㅎㅎ

먼저, 출국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기숙사를 잡아야겠죠? 

대부분의 기숙사가 8월 중순 쯤 되면 자리가 없어 곤란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실제로 작년에 사설 기숙사가 대부분 마감되어 학교 기숙사를 신청했다가 기숙사에서 학교까지 걸어서 40분 걸리는 곳에 배정된 친구가 한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국을 생각하시는 분은 하루빨리 기숙사를 잡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기숙사를 구하지 못했다 하시는 분들은 학교 재학생들이 들어갈 수 있는 페이스북 그룹페이지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리즈 같은 경우에는 Leeds Current Student 페이지가 있는데, 집을 계약했다가 사정이 생겨 다른 사람에게 집을 넘겨주려고 글을 올리는 경우가 많이 존재하더군요.. 

이렇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지금 학교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숙사비를 언제 지불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즈대학교 같은 경우에는 7월 13일부터 10월 20일까지 residence instalment plan을 작성해서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는 내가 기숙사비를 한번에 지불할지 학기별 또는 분기별로 지불할 지 나의 계획을 기숙사에 미리 알리는 것입니다.

Plan을 제출하고 나면, 학교에서 정한 시기에 해당 금액만큼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Instalment plan을 작성하면서 시기가 정해져 나오기 때문에 학기별 또는 분기별로 지불하실 계획이시라면 미리 기록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undefined

<학비 및 기숙사비 관련 페이지1>

undefined

<학비 및 기숙사비 관련 페이지2>

두번째로, 학비 관련 정보입니다. 

학비 역시 한번에 내거나 학기별로 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확인을 하려고 하니 아직 학비 지불 기간이 아니라서 확인이 안되네요ㅠㅠ)

올해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8월 29일부터 학비 지불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학비를 지불하기 전에 학교 이메일을 확인해 주세요!!

저는 학교 이메일 확인을 안하다가 영국에 넘어가서 확인을 했었는데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NCUK 장학금 기준에 부합해 장학금을 받게 되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학금은 학비 감면으로만 받을 수 있어 학비 전체를 이미 지불한 사람의 경우에는 장학금 금액 만큼 환불해 줄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학기별로 나눠 내는 것으로 선택하여 2학기에 학비를 내면서 장학금 금액 만큼 감면받을 수 있었으나, 만약 제가 학비를 처음에 다 냈었다면, 장학금을 날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학금 기준에 부합했거나 지원을 했다면 꼭! 학비를 내기 전에 학교 이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1학년 때 들을 과목을 신청해야 합니다ㅎㅎ

며칠 전에 과목 신청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글이 올라왔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서 과목 신청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ㅎ

몇가지 정보를 덧붙이자면! 학과마다 compulsory module의 비율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optional module이나 discovery module에서 듣고 싶은 과목이 많더라도 120credit을 채우게 되면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추가로 신청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과목 신청을 할 때에 1학년이 들을 수 있는 과목만 보지 말고 3학년 때까지 들을 수 있는 과목 중에서 내가 듣고 싶은 과목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듈 중에 pre-requisite을 요구하는 모듈이 존재합니다. 

즉, 내가 듣고 싶은 모듈을 듣기 위해선 pre-requisite 모듈을 먼저 수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undefined

<Discovery module에서 요구하는 pre-requisite>

예를 들어서, Elementary Korean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Beginners Korean을 먼저 수강해야 합니다. 

이처럼 내가 2학년 또는 3학년 때 듣고 싶은 과목을 찾고 그 과목에 pre-requisite module이 있다면, 그 과목을 선택하여 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과마다 추천해주시는 module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 학과 같은 경우에는 자격증 면제를 최대로 받을거면 이러한 과목을 들어야 한다 라고 알려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자격증을 따려고 생각한다면 그 과목을 선택 하는 것이 좋죠ㅎㅎ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학교이메일!! 꼭 확인하세요!!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재학 중인 기간동안 아마도 제일 많이 들어가는 곳이 Minerva (리즈대학교 사이트)와 outlook (학교 이메일)일 것입니다. 

모든 정보가 이메일과 minerva를 통해서 오고, 교수님과도 학교 이메일 계정으로 연락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학교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핸드폰에 Outlook을 설치하여 매일같이 확인한답니다..ㅎㅎ

참고로 학교 이메일 계정은 제가 만든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만들어서 알려줍니다. 

제가 언제 계정이 만들어졌는지는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아마 학생증을 받으면서 알게됐던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출국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아서 정신없으실 겁니다ㅠㅠ

특히 요즘 코로나로 인해 더 혼란스러우실 텐데요..

조금만 더 인내하고 버틴다면 즐거운 대학 생활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카카오톡 ID: esj990805

인스타: sosoi_985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