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 브리스톨대학교 - 약리학(Pharmacology)

2017.10.13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브리스톨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에서 약리학 (Pharmacology)를 전공하고 있는 IEN NCUK 11기 김세연입니다. 오늘은 브리스톨 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의 약리학과와 생명과학부(Biomedical Science)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undefined

 

영국의 브리스톨 대학교와 특히 제가 속해 있는 학과에 관한 정보가 적다고 느꼈는데요, 잠깐 학교 자랑을 하자면 The Times and Sunday Times Good University Guide에서 20개의 학과가 top 10안에 들었고, 그 중 7개의 학과는 top 5에 들었습니다. Top 5 안에 든 학과는 엔지니어링 관련 학과로 대부분 공대네요. 공대에 가고 싶으신 분들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회학과, 제가 공부하는 약리학과입니다. 그리고 브리스톨대학교 약리학과는 영국의 가디언 대학순위 (Guardian University Guide)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이 학과에 대한 자부심이 크십니다. 이뿐만 아니라 브리스톨 대학교는 고용주들이 선호하는 대학이고, 올해 총장님께서 University of Bristol에 13번째 노벨상 수상자이셔서 학교 분위기가 좋습니다. 

모든 대학(university) 안에는 학부(Faculty)가 있고 그 안에는 또 작은 학부(School), 그 안에 각각의 학과(Course)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University of Bristol의 Biomedical Science Faculty 중에서 School of Neuroscience, Pharmacology, Physiology 안에 있는 Pharmacology를 재학중인 것입니다. 올해 저희 학과의 총 인원은 48명 입니다.(작년보다 10명 정도 많아진 숫자라고 하네요) 

Biomedical Science 학부 안에는 School of Neuroscience, Pharmacology, Physiology 말고도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 and Biochemistry도 속해져 있습니다. 

 

undefined

 

1년에 배우는 과목의 수는 6개입니다. (University of Bristol 기준) 첫학기에는 2개의 필수과목과 1개의 선택과목, 두번째 학기에는 1개의 필수과목과 2개의 선택과목을 듣습니다. 첫학기는 9월달 입학부터 크리스마스 방학 이전까지이고, 1월 시험 이후 부터 4월말까지가 두번째 학기입니다. 저는 이번학기에 2개의 필수과목이 Understanding Body Function 1A, Pharmacology 1A이고, 선택과목을 Anatomical Science 1A (해부학)로 결정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생물을 안한지라 현재 Anatomical Science unit에 어려움을 좀 느끼고 있습니다. 영국 유학오기 전 기간을 잘 활용해서 공부하시고 오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여기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학과 과정이 나와있습니다. 

약리학과는 세미나, 튜토리얼 형식의 수업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렉처와 연구수업입니다. 

 

undefined

 

 

이게 제 일주일 수업 시간표에요. 모든 학과가 이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생물학, 의생명과학, 의학 등의 학부들의 수업이 많은 편인겁니다.

저희 학과의 렉처 수업은 보통 과목당 일주일에 2-3개 있고, lab이 과목당 1개씩 있습니다. (lab 하나당 3시간 입니다.) 영국 대학교의 장점이자 단점은 Lecture를 학교 시스템에서 음성파일로 다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걸 믿고 학교렉처수업에 참석하지 않는 친구들이 많기도 합니다만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교수님이 얼마전에 레코딩 되는 곳과 멀리 떨어져서 계신 상태로 녹음이 되어서…안그래도 영국발음이 아주 심하신 분이신데 더 안들려서 힘들었습니다. 이런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수업은 꼭 나가서 들어야 합니다. 

Lab은 정말 실험을 하는 수업인데 (아직까지는 실험이라고 할만한 것을 안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Pre-lab quiz라는 것도 해야하고 실험이 끝나고 post-lab assignment도 따로 있습니다. 저희는 첫주부터 실험보고서 (Lab report)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보통 기한은 5일 정도 입니다.  

제일 인상깊은 수업은 Anatomical Science Practical 입니다. 말, 개, 소 등 아주 다양한 동물들의 해부를 직접보고 만질 수 있고, 교수님께서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앉아서 강의로만 보는 것보다 더 이해하고 쉽게 외울 수도 있습니다. 

제가 2주 정도 경험한 저희 학과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좋은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