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리즈대학교 기숙사 Marsden house

2017.11.02

 

undefined

 

안녕하세요. 리즈대학교(University of Leeds)에서 History of art with cultural studies를 전공하고 있는 영국대학교 학사진학과정 11기 수료생 김지수입니다. 오늘은 저를 포함해 올해 리즈대학교에 온 8명 중에 무려 4명이나 살고 있는 기숙사 Marsden house와 영국대학교 기숙사 선택 과정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리즈대학교에서 기숙사를 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학년의 경우에는 apartment를구하는게 쉽지 않아 사설 기숙사나 학교 기숙사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의 방침이 매년 달라질수는 있지만, 올해 같은 경우 리즈대학교는 7월 말 정도까지 기숙사 신청을 받고 8월이 넘어서 발표를 했습니다. 학부생 1학년, 특히 국제학생부터 자리를 내어주기 때문에 학교 기숙사에서 떨어질 일은 절대 없는데요, 원하는 기숙사를 지망할 수는 있으나 그 기숙사에 붙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운이 좋아서 그 기숙사에 들어가게 될 수도 있지만 인기가 많은 (Central village, City side) 같은 경우는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고 좋지 않은 곳으로 배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6월에 신청한 저는 central village에 붙었었답니다. 순전히 운인 것 같아요)

기숙사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에는 밑의 사이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유명한 것만 간추려 보겠습니다.

1. Student.com (https://www.student.com/en-gb) 한국어로 소통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이용했어요!)

2. Unitedstudents.com  (https://www.unitestudents.com/leeds) 괜찮은 기숙사로 꼽히는 skyplaza나 The plaza는 이 사이트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제 사족을 붙이자면 저는 일찍 기숙사를 신청했음에도 기숙사 배정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미리 다른 사설 기숙사를 알아봐서 계약금을 걸어놨었는데요, 저처럼 이렇게 2개로 해 놓으면 불확실한 느낌을 조금 덜 수 있을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계약을 취소하면 계약금은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현재 제가 살고 있는기숙사인 Marsden house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Marsden house는 리즈 베켓의 학교 기숙사 이며 구 Opal1이었습니다. (베켓 기숙사라고 해서 베켓 사이트에서 구할 수는 없습니다. 부분은 베켓 기숙사로, 부분은 사설 기숙사로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제가 살고있는 Block B만 리뉴얼이 되어 있어 외부는 조금 낡았지만 새 건물 같습니다. Block A와 C를 가본 결과 바닥은 카펫이었고 내부 시설도 B에 비하면 많이 낡아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undefined

 

참고로 화장실은 습식이어서 한국의 화장실과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undefined

 

보통 영국의 기숙사는 바닷이 카펫으로 되어 있으나 이 기숙사는 카펫이 아닌 우리나라 마룻바닥 처럼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난방은 라디에이터로만 되서 바닥은 항상 찹니다.  침대는 들어오니 새것 이었습니다. 방은 생각보다 넓습니다.

 

undefined

세탁실에 있는 세탁기 입니다. 세탁한번에 최소 3파운드이고 건조기도 최소2 파운드입니다.

undefined

 

최근의 부엌 사진 입니다 (현재 여자 5명이 살고있습니다) 저는 중국인 언니 4명과 지내고 있는데요, 많이 친해져서 밤마다 주방겸 거실에 나와 공부를 합니다. 주방은 층마다 다르지만 거실겸용이기 때문에 좁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냉장고와 수납공간또한 인원수대로 분리되어있어 나눠사용하기 편한편입니다.

 

undefined

 

영국은 한국과 다르게 마트가 일찍 문을 닫기도하고 밤에 쉽게 돌아다니기 힘든 환경이기 때문에 근체에 마트가 있는게 좋은데요, 이 숙소는 학교 기숙사인 Tannery옆에 있는 Nisa Local과 숙소 자체 밑에 Gogo Local이라는 마트가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이 기숙사의 장점으로는

1. 주변에 마트가 있다는것(가는데 30초) (10분거리에는 테스코도 있습니다)

2. 비즈니스 스쿨은 걸어서10분거리이며 유니온까지는 17분정도 걸립니다.

3. 시티센터까지 걸어서 15~20분정도 입니다.

4. 한국과 비슷한 주거환경 (습식화장실, 마룻바닥)

5. 사설기숙사(IQ) 이기때문에 본인이 룸메이트를 확인하고 방을 정할 수 있습니다. (IQ기숙사의 방침이라 다른기숙사는 아닌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기숙사의 단점으로는

1. 학교가는 거리는 짧지만, 엄청난 오르막과 99개의 계단이 있습니다. (아침마다 운동하는 기분입니다)

2. 기숙사가 몰려있는 지역이라 시끄럽습니다. (저는 괜찮았지만 제 플랫메이트 분들은 잠을 많이 설쳤다고 합니다)

(참고로 베켓 기숙사 이기 때문에 베켓 학생들이 많고 리즈대학교 학생으로는 post graduate학생들이 많습니다)

3. 밤에 오는 길이 굉장히 깜깜한 편입니다. (익숙해지면 괜찮다고 들었지만 위험할 수 있죠)

4. 시티센터, 학교와의 거리가 20분 이내라는 애매한 위치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서 싫으신 분들도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예비 유학생분들에게 이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다른 기사로 찾아 뵐게요!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