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에딘버러 대학교 도착 후 가장 먼저 할 일은?

2017.10.03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의 University of Edinburgh(에딘버러 대학교)에서 International Relations(국제관계학) 공부를 막 시작한 IEN UCUK 11기 임지우 입니다.

 

undefined

 

앞으로 영국대학생활을 소개하는 리포터로서 찾아 뵙게 될 것 같은데요, 영국생활에 관한 것과 학업에 관한 것들을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에딘버러 대학교는 9월11일부터 Freshers’ Week가 있고, 18일부터 본 강의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저는9월 7일에 영국 에딘버러에 도착했습니다. 영국답게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뭔가 뼛속까지 시린 그런 추위였습니다. 그래도 묘하게, 우리나라 가을 정도 옷차림으로 커버가 가능하더라구요! 신기했습니다.

도착해서 입국심사를 해야겠죠? 기내에서부터 승무원들이 Landing Card를 나눠주는데, 깜빡하고 못 받았더라도 입국 심사하는 곳에 가면 또 나눠줍니다.

 

undefined

미리 작성한 Landing Card와 여권, CAS를 보여주면, 학과나 학위 등,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질문을 한 두 개 합니다. 분위기는 딱딱하지 않아요! 그리고 지문 확인을 하면 끝!

그러고 짐을 찾고, 밖으로 나오니…이렇게…

 

undefined

 

내가 에딘버러다! 하고 외치는 알파벳들을 지나서 쭉 직진을 하면, AirLink, Bus, Tram, 그리고 Taxi를 탈 수 있는 곳들이 나옵니다. 제가 이날, 핸드폰, 보조배터리, 여분 배터리 모두 방전 되어가지고,,,사진은 많이 못찍었습니다. 그래도 처음 간 저도 잘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안내가 잘 되어 있으니 걱정은 No No! 

AirLink는 저희가 쉽게 생각하는 공항 리무진버스인데요, 짐을 두는 공간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처음 가는 거라 짐이 많은 저에겐 조금 불편할 것 같아서 패스했습니다. 버스는 에어링크보다는 빙 돌아서 시내에 진입하기 때문에, 그리고 트램은 내리는 곳이 제가 묵을 숙소와 거리가 멀어서, 저는 택시를 선택! 약24 파운드를 내고 Royal Mile 입구에 위치한 숙소 앞에 내렸습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핸드폰 USIM, BRP(Biometric Residence Permit)카드 발급, 계좌 만들기, 학생 카드 발급, 그리고 도시 익히기 입니다. 저는 구글 맵을 키고 열심히 다녔는데요, 유심을 사서 데이터가 터지기 전에는 도시 지도를 하나 들고 미리 와이파이가 터지는 곳에서 장소를 적어 놓고 찾아갔었습니다.

 

1. USIM 카드 사기

3, EE, O2, GiffGaff등이 영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통신사인데요 대부분 공항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공항과 시내에서 사는 비용이 달라서, 저는 도착 직후에는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3매장에 가서 구매했습니다. Tesco나 Sainsbury’s에서도 구입 가능하지만, 저는 시내구경도 할 겸 Princes Street에 위치한 매장에 갔습니다. Princes Street에는 대부분의 상점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삼성, 애플, 3, O2, PRIMARK, H&M, Lush, Boots… 이 곳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더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국도 우리나라처럼 요금제가 정해져 있는데요, 선불입니다. 물론 약정도 있는데 저는 계좌가 아직 없는 관계로 유심을 가져가서 원하는 요금제를 말하면 그 만큼을 등록해주는 방식입니다. 저는 20파운드짜리를 신청했는데요, 데이터는 한 달에 12GB 사용가능합니다. 3G, LTE 다 잘 터져요! 전화번호는 유심카드에 적혀있는 번호입니다.

 

2. BRP 카드 발급

비자 발급을 신청할 때도 나오고, 혹시 잊어버리셨더라도 비자 받으실 때 같이 받는 하얀 안내문(발급 레터)에 어디에서 수령해야하는지 적혀있습니다. 저는 Waverley Station Mall에 있는 우체국에서 수령했습니다.

 

undefined

 

지정된 우체국에 가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됩니다. 이 때, 번호표 뽑는 화면에서 Identity& Licences 탭을 누르고 나오는 번호표를 뽑아야 합니다! 띵동하고 부르면, 가서 여권과 발급에 필요한 레터를 제시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본인 확인과 주소 확인을 거치면 카드 발급 완료! 여권에 찍혀있는 비자는 임시비자이므로, 영국 입국 후 10일 안에 카드를 수령해야합니다.

아, 사진은 비자 발급할 때 찍은 그 사진입니다. (비자신청하러 가실 때 사진 찍으니까 꼭꼭 이쁘게 꾸미고 가세요. 여러분! 이 사진으로 임시비자, 비자 전부 나오니까 그 사진으로 최소 3년, 저는 4년은 살아야합니다) BRP카드는 신분증처럼 본인 신원 확인시에 쓰이니까 절대 절대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 학생 카드 발급

 

undefined

 

대부분의 영국대학교마다 지정된 장소에서 학생 카드를 발급받는데요, 저는 기숙사 체크인을 하니까 그 자리에서 기숙사 키와 함께 학생증을 받았습니다. (Accommodation에 대해서는 다음 번 생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출입시에는 꼭!꼭!꼭! 필요하고, 특정 건물 출입할 때, 그리고 시험 볼 때 학생증이 사용됩니다. 역시 잃어버리면 곤란해지겠죠..? 영국의 에딘버러 대학교의 경우, 기숙사에서 발급 받았더라도 재발급이나 학생증에 관한 일은 Main Library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고, 계좌 개설 및 도시 구경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기사는 9월 달에 전반적으로 행해졌던 각종 Freshers’ Event들로 찾아 뵙겠습니다!

 undefined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