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약대 진학, 국내에서 입학 준비하는 방법

2021.12.08

최근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공분야는 '영국 약대'입니다. 요즘 들어 영국약대 진학에 대한 문의는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내에서 영국약대에 입학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약대 진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배경'

먼저 국내의 많은 학생들이 영국약대 진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주된 이유로는 2022년부터 약대 입학이 통합 6년제로 전환되는 약대 교육 개편안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개편안에 따라 2022학년도 약대 신입생 선발 방식은 일반 대학 학부에서 2학년을 마치고 3학년으로 편입하는 방식에서, 신입생 1학년 선발인 통합 6년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국내 37개 약대 중 34개의 약대는 2022년까지 통합 6년제로 변경하기로 했고, PEET(약학대학입문 자격시험)을 통해 편입생을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PEET 시험은 폐지되었고, 국내 약대에 입학하려면 정시나 수시를 통해 1학년으로 진학해야 합니다. 이렇게 약대 진학 방법이 개편되면서 국내 약대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좁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국약대가 인기가 많은 이유'

다른 나라의 약대보다 영국약대가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영국대학교의 약대 수준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계대학평가기관인 2021년 QS (Quacquarelli Symonds)의 약학 전공 랭킹을 살펴보면 전 세계 Top 10안에 4개의 영국대학교가 포함되어 있고, Top 100안에는 16개의 영국대학교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약대 순위만 보더라도 영국대학교의 약대 수준이 얼마나 우수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약대는 다른 나라의 약대에 비해 비교적 짧은 유학 기간과 합리적인 유학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한국약대에 진학할 경우에 보통 6년, 미국의 경우에는 6~8년의 기간이 걸리는데 반해, 영국약대는 4~5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영국의 모든 약대들은 국립대학교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음과 동시에 다른 나라의 약대 학비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약대를 졸업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영국약대 진학 가능할까?'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한 학생들이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이라는 교육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듣는 이유로는 한국과 영국의 기본 교육과정 (초, 중, 고) 기간의 차이 때문인데요, 한국은 총 12년이지만 영국은 총 13년으로 1년의 학력 차이가 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영국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학력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약대 입학 조건은 대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파운데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필수 과목들을 이수한 후, 최종 성적을 평가받습니다.

 

'영국명문 국립대학교가 만든 NCUK 파운데이션'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대표적인 소속 대학교들은 영국 명문대학교를 대표하는 러셀그룹(Russell Group)의 주요 멤버 대학들인 맨체스터대학교, 버밍엄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CUK 파운데이션은 A-Level과 동등한 교육과정으로 UK ENIC (영국정부인증 교육평가기관)에서 인정받았으며, 영국 명문대학교를 포함하여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의 다양한 명문대학교들을 입학할 수 있는 조건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NCUK은 전 세계 약 30개국 글로벌 캠퍼스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NCUK의 유일한 공식 교육센터인 IEN Institute가 있습니다.

 

'유학생에게 꼭 필요한 IEN 장학금 제도'

IEN은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의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유학생들이 현실적으로 가장 걱정하는 학비 문제를 도와주기 위해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IEN은 NCUK의 전 세계 교육센터 80여 개 중에 가장 큰 규모의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NCUK 한국센터 수료생들이 받은 총 장학금 누적 규모는 19억 5,200여만 원입니다.

 

'공인 영어시험 (TOEFL, IELTS) 성적 걱정은 이제 그만'

일반적으로 영국 대학교와 해외 대학교 진학을 준비한다면 TOEFL, IELTS 등의 공인 영어시험 성적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IEN의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을 수료한다면 공인 영어시험 성적에 대한 걱정과 부담은 내려놓아도 됩니다. 본 과정의 영어수업인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s)를 이수하면 공인 영어성적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공부에 쓰이는 시간과 비용을 모두 아낄 수 있고, 본 수업에서는 대학교 진학 후 실제로 필요한 영어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영국약대, 영국대학교에 진학을 꿈꾼다면 검증된 전문교육기관에서 공신력 있는 교육과정으로 유학을 준비하세요.

2009년 이후 지금까지, 해외 명문대학교 진학률 95%를 자랑하는 IEN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