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한국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더럼대학교 진학하기!

2021.12.07

더럼대학교(Durham University), 어떻게 입학할 수 있을까요?

영국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만한 곳이지만, 사실 더럼(Durham)이라는 도시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낯선 도시이죠. 특히 영국유학에 대해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더럼대학교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그 명성에 대해서도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렇다면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더럼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죠.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어떤 과정이 더 적합한 것인지 자세히 비교하고 장단점을 살펴가며 결정해야 하는데요, 이번 게시글을 통해 더럼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과, 각 과정의 장단점 그리고 국내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국의 수능 A-Level

우리나라 대학교에 진학을 하려면 수능을 보아야 하듯, 영국대학교에 진학하려면 영국의 입시과정을 치뤄야겠죠. 초,중,고가 12년인 우리나라와 달리 영국은 13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12학년과 13학년을 통틀어 2년을 A-Level이라 부르는데,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이 2년간의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성적을 통해 대학에 지원을 하고 입학을 확정 짓게 되죠.

​2년간 A-level을 이수한다면 영국 내 모든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대학교로 손꼽히는 옥스포드대학교와 캠브리지대학교에도 지원할 수 있죠. 다만 영어가 모국어인 영국 학생들과 직접 경쟁해야 하고, 시험이 영어권 학생들에게 맞추어져 있으니 비영어권 출신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2년의 시간을 더 투자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라 볼 수도 있죠.

2. 국제 수능 IB

두번째 방법은 국제 수능이라 불리는 IB(International Baccalaruette)를 이수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은 에이레벨과 마찬가지로 약 2년의 시간이 소요되죠. 또한 엄청난 난이도로도 잘 알려져 있는 시험인데요. 실제로 학생들이 이수해야하는 과목의 수가 6과목 그리고 4,000단어 수준의 extended essay, C.A.S라 불리는 활동까지 마쳐야 합니다.

​따라서 IB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상당한 수준의 학업적 능력을 갖출 수 있지만,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것이 비교적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IB를 수료할 시 영국의 모든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전세계 각지의 대학교에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죠. 물론 입학에 대한 결정은 성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인 전세계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이 또 하나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3. 파운데이션 과정

마지막 방법은 파운데이션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IFP) 혹은 International Foundation Year(IFY)라 불리는 이 과정은 영국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국제학생들을 위해 영국대학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만든 교육과정인데요. 오늘 날에는 대학교가 직접, 대학교 부설 기관에서, 혹은 사설기관에서 제공하는 등 그 형태가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파운데이션 과정에 따라 인정받는 공신력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진학 가능한 대학교에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세계 다양한 국가에 진학할 수 있는 과정도 있지만, 특정 몇몇 대학교에만 진학할 수 있는 과정도 있어 학생이 진학 희망하는 대학교에 실제 입학한 사례가 있는지, 어떤 대학교들로 부터 입학 조건을 인정받고 있는지 등을 명확히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은 국내에서는 학사진학과정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파운데이션과 학사진학과정을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하는게 좋겠죠?

 

한국에서 시작하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

파운데이션 중 국내에서 이수할 수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에서 고안하고 만든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더럼대학교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소속이기도해서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별도의 공인영어시험(IELTS/TOEFL)없이도 진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NCUK 과정을 통해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한국교육센터 IEN Institute(이하, IEN)을 통해 이수할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 는 1987년, 맨체스터대학교, 리즈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등 영국을 이끌어 가는 명문대학교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으로, 국제학생들이 해외대학교 진학을 위해 필수적인 자격과 학업스킬을 취득하는 과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그 설립 취지를 두었습니다.

특히, 국제학생들이 영국이 아닌 익숙한 자국에서 학업을 하였을 때 더 안정적인 학업성과를 이룰 수 있음에 주안점을 두고, 학사진학을 위한 NCUK Foundation Programme과 대학원 진학을 위한 Pre-Masters Programme을 고안하였습니다.

설립 35년이 다가오는 현재, NCUK는 전세계 30여개국에 그 교육센터를 두고 있으며, 과정의 높은 퀄리티를 인정받아 영국 뿐 아니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네덜란드, 아일랜드, 홍콩 등 전세계 다양한 국가 명문대학교들로 그 인지도와 공신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매년 유수의 학생들이 영국의 명문대학교로 진학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더럼대학교의 경우 2020/21 학년도에 32명의 학생들이 입학허가를 받았으며 이 외에도 맨체스터대학교 87명, 브리스톨대학교 68명, 셰필드대학교 60명, 버밍엄대학교 60명, 리즈대학교 65명, 영국을 넘어 호주, 캐나다, 홍콩, 네덜란드, 프랑스, 아일랜드 등 다양한 국가의 명문 대학들로부터 입학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영국유학을, 더럼대학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IEN의 교육과정을 자세히 알아보시는게 어떨까요?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4/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