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유학, 영국대 건축학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2022.11.29

UK건축학과1

서울의 랜드마크인 123층 롯데월드타워는 대한민국 최고층 건물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건물입니다. 붓을 형상화한 모습으로 건물 외벽 도색 및 세부 디자인은 고려 청자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고 하는데요.
이런 멋진 건물을 도대체 누가 만들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롯데건설의 계획과 감독 하에 세계 유명 건축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진행되었던 이 프로젝트에서 건물 설계의 핵심인 기반 설계를 영국 에이럽사에서 맡아 작업했습니다.

UK건축학2

왜 영국의 건축인가?

이처럼 영국의 건축학은 세계 최고로 꼽히며 그 교육 또한 높이 평가 받고 있는데요. 영국의 건물들은 수세기 동안 전통을 지키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살아있는 건축 박물관이라 불리지요. 때문에 영국에서 건축학을 전공하기 위해 유학을 떠나는 분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긴 역사만큼이나 웅장하고 견고하며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영국의 건축물을 통해 예술성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면에서도 뛰어남을 엿볼 수 있어 건축을 공부하기에 영국은 최적의 환경입니다. 지속가능성, 환경친화 디자인, 도시 재생은 전세계의 우선 과제이며 영국의 건축 과정은 이런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지요. 때문에 영국의 건축학은 건축(Architecture)뿐만 아니라 조경(Landscape Architecture), 도시설계(Urban Design) 등 다양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고 있어 유학 시 전공 선택의 폭이 넓고 전문적 지식 습득이 가능합니다.

UK건축학3

그렇다면 영국에서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영국에서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는 최소 7년이 소요됩니다.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지요. 영국의 건축가가 되는 길은 결코 쉽지 않지만 건축사 협회에 의해 엄격한 관리로 높은 수준의 영국 건축 교육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취업 역시 잘될 수 밖에 없지요.

1) 먼저 건축학 학사 3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졸업 후 RIBA(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 영국왕립건축가협회) Part 1 자격이 부여됩니다.
2) 다음으로 1년 실무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3) 경력을 쌓고 난 후에는 건축학 석사 2년 과정을 거쳐 RIBA part 2 자격을 부여 받습니다. RIBA Part 2 자격증만으로도 유럽에서 취업 가능한 곳들이 있습니다.
4) 이후 다시 1년 실무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5) 학사/석사 과정을 마치고 필요한 경력까지 쌓고 나면 마지막으로 필기와 구두시험으로 이루어진 Professional practice examination을 통해 실무 경력을 평가 받습니다. 이 시험은 건축가 교육 마지막 단계로 최종 통과하고 나면 RIBA Part 3 자격을 취득하여 비로소 건축사라는 칭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건축학이 유명한 대학교는?

UK건축학4

1. 맨체스터 건축대학 (Manchester School of Architecture)

맨체스터 건축대학은 맨체스터대학교와 맨체스터메트로폴리탄대학교(MMU)의 혁신적인 협업의 산물입니다. 두 학교가 공동으로 관리하는 대학으로 1996년 출범했으며 약칭은 MSA입니다. 재학생은 두 대학교 소속 학생으로 분류되며 두 학교의 시설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졸업 시 학위는 두 대학교로부터 수여되고 학사와 석박사 과정이 모두 있습니다. 대학평가기관 QS의 세계대학순위 중 2022년 건축부문에서 7위, 영국 내 Top 2를 차지할 만큼 위상이 대단합니다. 맨체스터대학교의 연구 중심 교육과 MMU의 실용 중심 학문이 융합되어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턴십과 취업의 기회를 통해 상호 보완적인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UK건축학5

2. 셰필드대학교 (The University of Sheffield)

셰필드대학교는 2022년 QS 세계대학랭킹 95위, 2023년 96위를 차지한 명실상부한 명문 대학교입니다. 1828년에 설립된 의학대학을 시작으로 1905년 셰필드대학교로 승격되었으며 지난 백 년 동안의 끊임없는 확장과 변혁, 그리고 국제화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 중의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기준 화학 노벨상 3명, 생리학 및 약학상 노벨상 3명으로 무려 6명이 노벨상을 받아 이공계열 학문이 높은 학교이며 최근에 들어서는 사회과학계열 분야와 건축학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건축학 전공으로 2022년 QS 세계대학랭킹 33위, 영국 내 Top 4를 차지할 정도로 명성이 자자하고 졸업생 취업률이 매우 높습니다.

UK건축학6

3. 뉴캐슬대학교 (Newcastle University)​

뉴캐슬대학교는 1834년 개교한 뉴캐슬 의학교에서 출발했습니다. 영국의 아이비리그라고 할 수 있는 러셀 그룹의 멤버이자 19세기 주요 산업도시에 세워진 6개 명문대학을 지칭하는 레드 브릭 (Red Brick) 유니버시티의 일원입니다. 뛰어난 연구 성과와 지역사회, 비즈니스, 산업에서의 공헌으로 명성을 알리고 있으며 건축학 분야 2022년 QS 세계대학랭킹 48위, 영국 내 6위에 빛나는 명문 대학교입니다. 세부 전공으로 조경, 도시디자인, 설계 과목도 제공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UK건축학7

어떻게 하면 영국대학교 건축학과로 진학할 수 있을까요?

한국의 초중고는 12년이고, 영국은 13년으로 되어 있어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1년의 차이를 극복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은 영국대학교연합인 NCUK 한국교육센터 IEN Institute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NCUK는 1987년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이 설립한 비영리 교육기관인데요. 현재 전 세계 40개국 이상의 국가에 90여개 글로벌 센터를 두고 있으며 영국대학교 수업에 필요한 학업능력,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갖출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IEN Institute가 NCUK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UK건축학8

IEN에서 제공하는 NCUK 파운데이션(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엄격한 자격기준을 충족시킨 교수진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전체 수료생의 95%이상이 해외 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으며 70%이상이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그룹 소속 대학교로 진학하는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대학 진학에 있어서 학사진학과정의 공신력과 진학 가능한 대학교 리스트, 배우게 되는 교육의 내용 및 이수과목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영국대학교의 건축학과에 입학하려면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대학교도 많기 때문에 IEN Institute통해 진학에 필요한 정보, 실제 진학 사례, 대학 졸업 후 선배들의 진로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