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대학원 진학, NCUK Pre-Masters(프리마스터) 과정

2022.11.28

영국에는 세계대학 순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는 높은 수준의 명문대학들이 자리 잡고 있어 영국대학원을 진학하려는 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대학원 지원 조건과 달리 GRE, GMAT와 같은 난이도 높은 시험을 볼 필요 없이 입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영국 명문대학의 대학원 진학 관련 문의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국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프리마스터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공부를 해본 적이 없거나 외국 생활을 해본 적이 없어서 석사 본 과정을 바로 진행하기에 영어 실력과 학업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 학부에서 공부했던 전공과 다른 석사 과정을 진학하고 싶은 경우, 원하는 석사 본 과정으로 바로 진학하기에는 성적이 조금 부족한 경우, 학사 성적이 낮아 프리마스터 후 상위권 대학교로 입학하는 경우, 동일 전공이라 할지라도 졸업한 시간이 너무 오래되어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고 싶은 경우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진행합니다.

PMP02

Pre-Masters(프리마스터) 과정이란?

영국 석사는 1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석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만큼 학비는 물론 생활비와 기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많은 학생분들이 영국대학원 진학을 선호합니다. 한편 기간을 짧게 배운다면 배움이 부족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짧은 만큼 심도 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학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논문, 에세이 작성법, 실제 수업에 필요한 학업적 스킬을 배우는 과정인데요. 영국대학원 진학 프리마스터 과정은 필수로 해야 하는 과정은 아니지만 영국대학교들은 이 과정을 수강하고 오기를 권장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MP04

영국대학원 진학, Pre-Masters(프리마스터) 과정이 필요한 이유
"짧은 기간이지만 만만치 않다"

영국대학원 과정은 국내 대학교처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의 강의가 아닌 세미나와 에세이의 향연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말씀 드리면, 일주일에 전공과목 수업이 총 4시간인 경우 교수가 설명하는 일반적인 강의 형식 3시간, 그와 관련된 세미나 수업 1시간 입니다.
배운 것을 토대로 각자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 토론, 발표까지 진행되는데요. 이런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정말 어려운 시간일 것입니다. 영국대학원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서는 말과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현할 줄 아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시험의 경우에도 단순한 암기로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학과 시험은 수업시간에 했던 한가지 방향이 아닌 다방면의 공부가 필요하며 그것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야 합니다. 정해진 답을 찾는 객관식이나 의미를 물어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생각을 추구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을 들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PMP06

​영국대학원 유학,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 과정)인 영국대학교 대학원 진학과정은 1987년 영국의 명문대학교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교육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영국 최상위대학교의 인정을 받아 국제학생들이 영국 및 해외 석·박사 학위를 성공적으로 취득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학업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지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의 주요 멤버인 맨체스터대학교(세계 28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 61위), 리즈대학교(세계 86위), 버밍엄대학교(세계 91위), 더럼대학교(세계 92위), 셰필드대학교(세계 96위) 등이 NCUK의 대표적인 소속 대학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학들이 직접 설계한 교육과정인 만큼 다양한 국가의 명문 대학으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PMP07

전세계 45개국에 90여개 교육센터를 두고있는 NCUK의 국내 유일 한국 센터, IEN Institute는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국내에서 적응력을 키워 영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에서 빠르게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업은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도 필요로 하지만 학문적으로 또한 영어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에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더 철저히 준비하도록 대학원들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 과정)은 공인영어성적을 대체하는 아카데믹 영어교육이 포함되어 있어서 입학 조건 충족과 대학원 학업준비까지 동시에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IEN 수료생들은 영국 명문대학교 대학원 진학률 100%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공을 인정받아 최우수 센터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소비자만족지수 교육 부문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Pre-Masters(프리마스터) 과정 구성

높은 수준의 학위를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만큼 전세계 학생들이 영국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짧은 기간 안에 12,000~15,000자 이상의 논문까지 제출하고 학위를 취득해야 하므로 이에 걸맞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 과정) 이수 후에 대학원에 진학한 한국 센터 졸업생들이 공인영어성적만 취득 후 준비가 다 된 것으로 생각하고 시작했다면 어떻게 졸업했을지 상상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많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PMP08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 과정)은 연구방법론과 아카데믹 영어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은 연구자가 관심 갖고 있는 추상화된 명제를 객관적으로 개념화하고 연구 및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본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은 기술적·탐험적·인과관계적 조사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윤리적 연구·문헌조사·자료분석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데이터 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PSS·PSPP의 활용법과 양적·질적연구 방법과 같은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들 또한 배우게 되지요.
뿐만 아니라, 대학원에서 진행되는 리서치 프로젝트의 전략을 정립해보고 독자적인 분석 능력과 연구능력을 익혀 소논문(Group Proposal, Individual Proposal) 작성을 준비합니다.

대학원 아카데믹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 수업을 통해 영어 논문(Dissertation)과 Essay 등 대학원 학업에 필수인 수준 높은 작문 능력과 영문 자료의 분석, 활용 및 발표능력 등 쓰고, 읽고, 말하고, 듣는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해외 대학원 학업에 필요한 아카데믹 스킬을 익힙니다. Study Skills을 종합적으로 또한 전공 계열에 맞게 교육하여 학생들의 대학원 진학 후 학업 대비 효율을 크게 높여줍니다.

연구방법론과 연계된 아카데믹 영어 학습을 통해 한국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 내용들을 보강하여 연구방법론과 아카데믹 영어 모두에서 결과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게 되는데요. 이것은 타 교육 과정에는 없는 IEN만의 독창적인 과정으로 매년 성공적인 결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IEN은 지난 19년간 국내에서 해외 명문대학원 진학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을 시작부터 끝까지 맞춤형으로 교육하고 관리해왔습니다. 장학금 혜택도 다양하게 운용하고 있어 지금까지 수여한 장학금 규모만 해도 약 50억에 달합니다. 화폐의 가치도 다르고 물가의 차이가 심해 국제 학생들은 유학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은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학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넓은 견문을 위해 영국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IEN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4/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