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유학장학금, 나도 가능할까?

2018.10.16

영국 학사, 석사, 박사 등 영국유학을 꿈꾸는 학생이시라면 영국유학장학금에 대해 검색해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실제로 영국유학장학금이 어느정도 규모인지, 어떤 장학금이 존재하는지 정확한 정보가 존재하지 않아 답답하셨을 겁니다.

오늘 게시글에서는 영국유학장학금, 어떤 장학금이 있는지, 왜 장학금의 규모가 크지 않은지, 어떻게 장학금을 획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영국대학교는 왜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의 규모가 크지 않은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 장학금의 규모가 크지 않은 이유

ㅁ 영국대학교는 대부분 국립대학교 이다.

영국대학교는 사실 대부분이 국립대학교입니다. 여러분들이 한번쯤을 들어보셨을 그 유명한 대학교들이 다 국립대학교 이며, 이러한 이유로 학교 자체에서 장학금을 제공하는 경우가 그렇게 흔하지 않은 것 입니다. 또한 장학금이 있다 하더라도, 학생의 장학금 수여여부는 처음 입학시 결정되며, 중간에 큰 이상이 없는 한 지정된 그 학생에게 돌아가지 새로운 학생에게 장학금이 수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ㅁ 따라서 학비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영국대학교들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학위와 그 교육시스템으로 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영국대학교들의 학비가 미국에 있는 대학교들의 학비에 비하면 1000-4000만원 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장학금 제도가 아니더라도, 세계 각지의 우수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영국의 고등교육을 받기위해 찾아오는 상황이기에 다양한 장학금 제도와 그 규모에 있어 한국에 비해 부족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떤 영국유학 장학금이 존재할까?

ㅁ 쉐브닝 장학금 (Chevening Scholarships)

쉐브닝 장학금의 경우 영국 정부에서 직접 제공하는 장학금입니다. 전세계로부터 영국대학교로 와 '석사 과정'을 진학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영국 정부에서 직접 선발하고 제공하는 장학금이며, 1년간의 학비, 생활비, 비행기표 등을 제공받습니다. 쉐브닝 장학금의 경우 우리나라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그 규모가 적어지고 있고, 지원하는 학생들도 많기에 미리 준비하여 지원하시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ㅁ IEN NCUK 장학금

IEN NCUK 장학금은, 한국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에서 공부하고 영국대학교 학사/석사/박사 로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장학금 입니다. 본 장학금 제도는 한국에서 10년간 영국대학연합 NCUK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제공해 온 IEN Institute의 성과를 인정하고, 그 학생들의 우수성을 인정한 여러 대학교들(맨체스터, 리즈, 셰필드, 브리스톨, 버밍엄대학교 등)이 직접 학생들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생긴 장학금 입니다. 그 장학금 규모는 매년 커지고 있으며, 2017년의 경우 2억 7천 3백만원 규모의 장학금이 학생들에게 제공되었습니다.

ㅁ 학교별 장학금

대표적으로, 셰필드대학교, 아스톤대학교 등이 한국인들을 위한 영국유학장학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대학별 상이한 장학금 제도를 갖추고 있으니, 유학생 분들께서는 대학교 지원시 그 부분을 충분히 찾아보고 지원하셔야 합니다. 장학금 제도는 매년 달라지는 점이 있기에 꼭 미리 찾아보셔야 합니다.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