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유학 IYO(International Year One) 편입 과정에 대하여

2022.02.28

최근 영국 유학에 관심 갖는 학생들이 늘어나며 International Year One(IYO, 인터네셔널이어원)에 대한 문의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는 없는 교육 과정이라 생소하고, 잘못된 정보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IYO 편입 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ternational Year One 은 무엇인가요?

우선 영국대학교 편입과정으로 알려져있는 International Year One은 IYO 혹은 IY1이라 하며, 대학교 부설 교육기관 혹은 대학교와 연관된 사설 교육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는 영국의 수능이라 불리는 A-Level(에이레벨)이나 파운데이션 과정이 더 잘 알려져있지만, 교육기간을 단축하고 싶은 국제 학생들에게는 이 IYO 과정 역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영국대학교의 2학년으로 바로 편입할 수 있기 때문에, 3년제인 영국대학교를 2년만에 졸업할 수 있어 시간을 단축하고 싶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정인데요! 다만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교가 아닌 학과에 초점을 맞춰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게 어떤 뜻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IYO 편입 과정, 모든 대학교에서 다 받아주는 것은 아니다!

IYO 과정은 영국대학교 편입 과정이지만, 영국의 모든 대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교육 과정은 아닙니다. 특히 대학교의 부설 과정이라 하더라도, 그 대학교의 모든 학과에 이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대학교에 따라서 진학할 수 있는 전공이 제한적이고, 특정 전공을 희망하더라도 목표하는 대학교에서 해당 전공으로 IYO 편입 과정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진학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학생이 엑시터대학교에 약대를 편입하고 싶은데, 엑시터대학교에서 이를 받아주지 않는다면 진학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뿐만아니라 이 과정은 많은 학생들이 이수하는 파운데이션 과정보다 난이도 면에서도 조금 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진학할 수 있나요?

IYO 과정은 편입 과정이지만 고등학교 내신 성적 혹은 수능 성적으로도 바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간혹 파운데이션 과정이나, 대학교에 진학 후 1학년을 마친 학생들이 IYO 과정을 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대부분의 IYO 과정은 별도의 교육 과정없이 국내 성적과 공인영어시험 성적(IELTS, TOEFL)만으로도 진학할 수 있습니다.


BUT Why? IYO 보다 파운데이션 과정 선호하는 이유는?

IYO 과정, 생각보다 장점이 많아 보이는 교육 과정입니다. 하지만 왜 학생들은 IYO 과정이 아닌 파운데이션 과정을 더 선호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사실 명확합니다. 바로 오픈초이스로 진행되는 대학교 선택 때문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다양한 대학교의 다양한 전공으로 진학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특히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 내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입학 요건으로 인정하고 있고 에딘버러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킹스컬리지 런던, 더럼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등 전 세계 최상위 대학교에 4,000여개 이상의 학과로 정식 입학할 수 있습니다.

반면 IYO 과정은 진학 가능 대학과 학과가 제한적이죠. 이러한 사실은 높은 교육 수준을 경험하고, 명성있는 대학교의 학위 취득을 목표로하는 학생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난이도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대학교의 1학년으로 진학하는 과정인데 반해 IYO 과정은 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하는 과정인 만큼 그 체감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충족시켜야만 대학교 진학을 확정지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특성상, 높은 난이도의 과정일수록 학생들이 해야할 공부의 양과 성취해야할 목표 성적은 더욱 높아지는데요.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한 고교 졸업생들은 이 편입과정에서 배우는 전공 과목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진학 최적의 루트, NCUK 파운데이션!

위와 같은 이유들로 유학생들은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파운데이션 과정을 더욱 선호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도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10년 이상 기간동안 한국에서 제공되어 오며, 국내 학생들의 영국 명문대학교 진학을 돕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NCUK 한국교육센터 IEN은 43억 8천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제공해오며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주고 있으니 유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이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지, 또 비용이 얼마인지 궁금하시다면! IEN Institute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상담 드리겠습니다! :)

×

2024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4/16(목)

XS
SM
MD
LG